반응형

PHP Framework

Codeigniter 소개 및 설치방법


소개하기 앞서!

Framework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

사실 php에서의 Framework는 빵공장에 빵같다. 내가 피자빵을 만들때 빵공장에서 사다가 치즈올리고 케첩뿌리서 파는것과

내가 빵도만들고 치즈도올리고 케첩도 올려서 파는것과 같은이치지 않을까 싶다. 만들수있지만 시간,비용 등이 조금들고 빠르게 만들수 있는방법아닐까 싶다. 

빵공장에서 1000개빵중 1,2개 잘못만든 빵이 있어도 넘어가듯.

Framework의 기능과 편리함은 이해하되 자신이 수정할수 있는 실력이 있어야되며, 데이터 점검을 스스로 할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참!. 빵공장의 빵은 모든사람이 가져다가 만들기 편해야하지만 그 빵이 어떻게 생긴건지 알아야한다. 즉, Framework 를 쓰면 유지보수가 쉽지만 사용하는 모두가 해당 Framework를 배워야한다. 


PHP의 Framework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다 하지만 대표적인건

1. laravel

2. codeigniter

이다 두개의 점유율? 사람들이 많이 찾는 비율? 을 google Trends를 통해 보자

(*googleTrends는 검색기준으로 비교해주는 트렌드읽기 좋은 서비스(지역별 검색도 가능!))





위 두개중 분명 laravel이 높은 점유율?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데 왜 codeigniter을 사용하려하나?!

이유: 없음... codeigniter에 한국어 자료가 더 많아서..? 느려서?..

분명 포럼이나 커뮤니티는 laravel이 훨씬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지만 한국어document가 있는 codeigniter를 써보기로함!

사실 느려서 라는 것은...음

Framework를 사용하면 분명 개발속도는 빨라지지만, 퍼포먼스(?)측면에서는 순수 PHP를 쓰는것이 더 빠를것이다.

후다닥 써보고 치워버릴려고 codeigniter를 사용해봅니다 ㅋㅋ


설명!.

CodeIgniter Rocks

CodeIgniter is a powerful PHP framework with a very small footprint, built for developers who need a simple and elegant toolkit to create full-featured web applications.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첫 문장에 모든 설명이 있다(살짝 약을파는느낌이지만)

간략하게 설명하면 매우 작지만 강하다! 기능 많고, 단순하고 좋은 개발툴 필요한사람을 위한거다!

아! 만든그룹?만든이?만든곳? ㅋㅋ 모름..: MIT에서 라이센스를 가지고 있네요 (https://codeigniter.com/user_guide/license.html#the-mit-license-mit)

무료 이고 뭐 라이센스 명시만 하면 되는걸로

--설명끝...--(뭐..써봐야 알죠 ㅋㅋ)




설치 방법.

1. 저는 AWS의 LAMP환경에서 실습했습니다.( 사전설치는....알아서...나중에 시간이되면 설치방법 올릴게요 ㅎㅎ)


2. 홈페이지 접속!


Download!!


3. Download클릭후 git을통해 받거나 브라우저로 바로 다운로드 하거나 하시면 됩니다.

   -저는 Download codeigniter 3 클릭해서 다운받았어요







4. 다운 받으시면 CodeIgniter-3.1.9.zip 파일 이있는데요 압축해제하시고

5. 해당 내용을 리눅스서버에 넣고 웹서버에(아파치) 연결 시켜줬습니다




6. 아파치로 연결시킨 codeigniter가 잘 뜨나 확인해보죠!



7. 웰컴 메시지가 뜨네요 ㅎㅎ 설치완료!!!!



*아파치 에서 연결방법은 나중에 AWS LAMP편에 올리도록하겠습니다.(자.세.히...)*


이렇게 설치?아니 파일받아서 올리기가 끝입니다.

다음글은 codeIgniter의 디렉토리구조에 대해서 올려볼게요~




codeigniter document 를 통해 어떻게 사용하는지 MVC흉내를 어떻게 내는지! 어떤 함수들이 있는지 확인하실수 있습니당.




(출처:https://www.codeigniter.com/)



codeigniter에 application flow chart 입니다. 

1. index.php는 전면 컨트롤러 역할을 하므로 CodeIgniter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기본 리소스를 초기화합니다.
2. 라우터는 HTTP 요청을 검토하여 어떻게 해야 하는지 결정합니다.
3. 캐시 파일이 존재하면 정상적인 시스템 실행을 건너뛰고 브라우저로 직접 전송됩니다.
4. 보안. 애플리케이션 컨트롤러를 로드하기 전에 보안을 위해 HTTP 요청과 제출된 모든 사용자가 필터링됩니다.
5. 컨트롤러는 모델, 코어 라이브러리, 도우미 및 특정 요청을 처리하는 데 필요한 기타 리소스를 로드합니다.
6. 마감된 보기는 볼 수 있도록 웹 브라우저로 전송됩니다. 캐싱을 사용하도록 설정한 경우 먼저 보기를 캐시하여 이후 요청에 따라 보기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MVC 를 사용하네요 
제가 이해한 바로는 Routing을 통해 Contollers로 이동! -> models,libraries, plugins, 등등 값 가져오기 -> view에 뿌려쥬기 -> caching시켜서 전달





꿀팁(한국어document ㅠㅠ) http://www.ciboard.co.kr/user_guide/kr



반응형

+ Recent posts